daily-story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안녕하세요, 덜구입니다.

 

몇 달 전에 윈도우10 업그레이드 관련 알림이 떠서 예약을 했었는데요, 오늘 문득 생각이 나서 작업 표시줄을 확인하니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해서 한번 해봤습니다.


어제 밤에 집에서 사용하는 데탑은 이미 해봤는데 잘 되서 업무용도 업그레이드를 하려합니다. 업무용 노트북으로 은행 업무나 다른 일은 할 필요가 없어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도 상관없을 듯하여 그대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익스플로러 엣지와 함께 익스플로러11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어느 정도 active x의 사용이 가능해서 망설일 필요가 딱히 없었습니다. 

active x 참 사용하기 싫은데..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어쩔 수가 없나봅니다.

은행 업무나 물건 구매 등 결제가 필요한 부분은 모바일로 할 수 있지만 정부 사이트들이 전부 active x로 도배되어 있으니.. 사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 병무청은 발빠른 업데이트로 익스플로러 엣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제가 주로 사용하는 개발 툴인 비쥬얼 스튜디오야.. MS에서 제작한건데 잘되겠죠^^;

현재 업무용 노트북에 사용중인 버전은 Windows7 Ultimate KN

처음에 진행을 하면 사용중인 윈도우에서 빠진 업데이트를 먼저 설치를 합니다.

설치를 하고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를 시작힙니다.

Windows10 다운로드 진행 중

윈도우10 다운로드 진행율은 '제어판 > Windows Update' 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팝업의 아래에 있는 '다운로드 진행률 보기'를 눌러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하드디스크에 약 3G의 공간이 필요하니 미리 확보해두시고 진행해야 합니다.

Windows10 다운로드 진행률 확인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알아서 설치 준비를 합니다.

Windows10 설치 준비 중

헛.. 점심 먹으러 회사식당에 다녀왔더니 설치가 완료되어 버려서 사진이나 스크린샷은 없습니다.

 

설치에는 약 1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최초 Windows10 구동시에 '기본설정' 사용여부를 묻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사용자 정의 설정'을 살펴봤더니 MS로 보내는 데이터가 꽤 많습니다. 처음 설치해보시는 분들은 한번씩 읽어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설정이야 나중에 다시 변경할 수 있으니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시작버튼의 부활

Windows8.1에서 사라졌었던 시작 버튼이 부활했습니다. 이전의 윈도우와 비슷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매트로UI가 시작버튼 안으로 들어왔네요. 물론 설정에 따라 8.1처럼 전체화면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 후 버전은 Windows10 PRO KN / 자동 정품인증 완료

익스플로러 엣지에서 네이버로 이동시 발생한 문제점

익스플로러 엣지를 살펴보기 위에 아이콘을 클릭해 창을 띄우고 네이버에 들어가려고 주소를 입력하니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익스플로러에서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익스플로러11로 네이버가 열립니다.

아마 엣지의 문제라기 보다는 해당 사이트가 엣지에 최적화되지 않아서 저렇게 뜨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쥬얼스튜디오, 원노트, 크롬 등 왠만한 프로그램들도 잘 돌아가고 일단 어느 정도 사용하기엔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않아서 일까요?

 

그리고 이유는 모르겠으나 작업표시줄이 가끔 리프레쉬 되는 듯한 증상이 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찾아봐야겠습니다. 업데이트도 한번 해보구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 작성도 제대로 안되네요. 글을 작성하다가 엣지가 자꾸 꺼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물론 작성한 내용도 저장은 안되구요. 이 포스팅은 ie11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이 이뻐서 참 마음에 듭니다.

속도는 조금 떨어지는 듯한 느낌인데..아마 부드럽게 보여주기 위해서 조금의 딜레이가 존재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듀얼모니터로 구성해서 사용중인데 이전 버전에는 기본 모니터에만 작업표시줄이 표시가 되었는데요, 이번 버전은 양쪽 다 표시가 되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Window7 Ultimate KN 에서 Windows10 PRO KN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간략하게 개인적으로 느낀점만 적어보았습니다.

PC를 이용해서 많은 작업을 하지 않고 라이트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은 업그레이드를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1년동안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니 지켜보고 천천히 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

 

Windows10 관련 정보는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반응형
profile

daily-story

@덜구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